교육서비스헌장
학교 교육서비스 표준 헌장
- 우리 안양서중학교 교직원은 학부모 및 지역주민 모두가 친절한 교육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는 우리들의 고객임을 깊이
인식하고, 질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여 학부모와 지역주민들로부터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도록 다음 사항을 반드시
실천하겠습니다.
- 01 우리는 항상 친절한 말씨와 공손한 자세로 고객을
맞이하겠습니다.
- 02 우리는 학부모의 입장에서 학생을 위하는 마음으로 학교운영을
합리적으로 하겠습니다.
- 03 우리는 학생들의 학력신장과 인성지도 그리고 쾌적한
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.
- 04 우리는 불친절하거나, 부당한 교육 또는 행정처리에 대하여
정중한 사과와 함께 이를 즉시 시정하고 소정의 보상을 하겠습니다.
- 05 우리는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매년 고객으로부터 평가를
받고 이를 공표하겠습니다.
- 우리는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「서비스 이행 표준」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
약속드립니다.
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
가. 방문민원
- 01 학교를 방문하시는 고객께서 담당자를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, 현관에는 각
실별 배치도를 부착하고, 교무실 및 교육행정실 입구에는 좌석배치도를 부착 하겠습니다.
- 02 고객을 맞이할 때는 일어서서 “안녕하세요? 무엇을 도와드릴까요?”라고
먼저 친절히 인사를 드린 후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.
- 03 고객께서 교무실 및 행정실의 복사기, 전화기, 팩시밀리 등의 사용을
원하실 경우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- 04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다른 동료가 그 일을 대행하여 처리하거나
또는 담당자에게 용건을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겠습니다.
- 05 상담 또는 민원 관련 교사가 수업중일 때에는 수업종료 후 10분 이내에
만 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- 06 고객께서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“감사합니다. 안녕히
가십시오.”라고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.
나. 전화민원
- 01 전화를 주시면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, 받을때에는
“감사합니다. 안양서중학교 교사(행정직) ○○○입니다.” 라고 먼저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.
- 02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요점을 전달하여 민원인이 같은
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겠으며,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.
- 03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전화를 주신 고객의 성명, 용건,
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 로 연락드리도록 조치하겠습니다.
- 04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“감사합니다. 안녕히 계십시오”라고 끝인사를 하고
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.
다. 우편,팩스,인터넷 민원
- 01 고객께서 우편,팩스,인터넷 등으로 민원을 신청하신 경우에는 접수 후
3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.
- 02 우편,팩스,인터넷을 통한 제증명 발급업무는 접수 후 2시간 이내에
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.
민원을 처리하는 자세
- 01수업 및 민원 상담을 제외한 다른 업무 처리 중에 고객께서 방문하실 경우 즉시 하던 일을 중지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.
- 02 민원서류는 처리기한을 기다리지 않고, 우선적으로 검토하여 처리하고 법령에서 정하지 않는 서류는 일체 요구하지 않겠으며 기관내부의 협조가 필요할 경우, 담당 직원이 관련 절차를 직접 수행함으로써 고객의 편의를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.
- 03민원을 신청하신 후 동일한 용무로 다시 학교를 방문하지 않도록 「민원 1회 방문 처리제」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.
- 04 처리 기간이 7일 이상인 민원에 대해서는 매 7일마다 처리 진행상황을 전화 등을 통해 알려드림을써 고객의 궁금증을 해소하여 드리겠습니다.
- 05 민원서류의 신속한 발급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현재 처리 시간보다 20%이상 단축하여 처리해 드리겠습니다.
민원처리명 및 시간
연변 | 명 | 법정처리시간 | 현재 처리시간 | 목표 처리시간 | 수수료 |
1 |
재직증명서
|
〃
|
10분
| 8분 | |
2 |
졸업증명서
|
〃
|
5분
| 4분 | |
3 |
재학증명서
|
〃
|
5분
| 4분 | |
3 |
성적증명서
|
〃
|
10분
| 8분 | |
3 |
생활기록부사본
|
〃
|
10분
| 8분 | |
3 |
교육비납입증명서
|
〃
|
5분
| 4분 | |
3 |
졸업증명서(영문)
|
〃
|
10분
| 8분 | |
3 |
성적증명서(영문)
|
〃
|
10분
| 8분 | |
고객 의견제시 방법과 절차
- 01우리 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 는
개선사항이 있을 경우, 전화나 서신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 일이내(조사를 요하는 사항은 5일 이내)에 검토
확인하여 그 결과를 알려 드 리겠습니다.
- 02우리 학교에서 시행하는 각종 교육 또는 행정업무와 관련하여 고객께서 민원
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
- 01 고객께서 담당직원의 잘못으로 2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
- 사실 확인을 거쳐 최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,
- 담당직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이런일이 재차 발생하지 않도록 담당직원에게 친절교육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.
- 02 전화 또는 직접 방문시 교직원이 불친절하거나 업무 처리에 만족하지 못하신
경우 학교장에게 연락을 주시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해당 교직원에 대하여
- 1회 지적 시 친절 교육을 실시하고,
- 2회 지적 시 주의 조치하며,
- 3회 이상 누적 시 경고 조치를 취하겠습니다.
- 03 고객으로부터 친절 교직원으로 추천된 직원에 대하여는 인사에 반영하는 등
인센티브를 주어 친절 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.
고객평가와 결과 공표
- 01우리 학교의 서비스 실행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를 조사하여 미흡한 부분에
대해서는 조속히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- 02고객만족도 조사는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, 그 결과를 인터넷 홈페이지 또
는 소식지(학교신문, 가정통신문) 등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.
고객여러분께 협조를 부탁드리는 사항
우리 안양서중학교 전 직원은 한 차원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여러분께 만족을 드리고자 하오니 다음
사항을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- 01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권
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- 02고객께서 주시는 의견은 교육서비스 개선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 된
점에 대해서는 반드시 지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- 03친절하고 모범적인 교직원이 있으면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적극 추천하여 주
시기 바랍니다.
- 04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청인의 주소,
성명, 연락처 등을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부서별 교육서비스 이행기준
도서부 : 학교도서관 개방서비스
- 01 학부모와 지역주민이 도서관을 많이 이용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행사를 통해 대출권수를 늘리겠습니다.
대출권수
도서부 : 독서교육서비스
- 02
독서 생활화와 글쓰기 능력 향상을 위해 독서록 쓰기 활동을 권장하고 독서토론대회를 개최하겠습니다
- 03창의적 재량활동 시간을 통하여 다양한 독서지도를 하겠습니다.
- 04 사이버 독후 감상문 대회에 전교생이 참가하도록 하겠습니다.
학년교육혁신부 : 방과후학교 운영 서비스
- 01방과후학교의 운영 관련 사항은 가정통신문 발송 및 학교 홈페이지 탑재를 통해 여러 가지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.
- 02방과후학교 운영 내실화를 위하여 연 2회(6월, 12월) 방과후학교 참여 학생을대상으로 방과후학교 만족도조사를 실시하여 추후 프로그램 개발에 활용하겠습니다.
교무기획혁신부 : 학교교육 SMS 문자 서비스
- 01온라인을 통해 자녀의 학교생활에 관한 정보 및 긴급 홍보 사항을 보다 쉽고 편리하게 습득할 수 있도록 적극 활용하겠습니다.
- 02각 종 학사 행정에 대하여 행사 5일전까지 문자메시지 및 가정통신문을 통하여 적극 홍보하겠습니다.
고객 의견제시 방법과 절차
연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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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8년
|
2019년
|
---|
이용횟수
|
315
|
377
|
교무기획혁신부 : 학교활동 및 학생이해자료 제공 서비스
- 01학기 초 학부모에게 연간학사일정, 교육과정, 학업성적 관리규정, 생활 규정 등 학생생활 전반의 내용을 제작 배부하여 연수하고 활용토록 하겠습니다.
- 022학기 10월~11월에 중3 학부모 대상 진학 설명회를 개최하고 진학상담실을 상시 운영토록 하겠습니다.
교육행정실 : 고객을 맞이하는 서비스
- 01학교를 방문하시는 고객께서 담당자를 쉽게 찾을실 수 있도록 현관에는 각 실별배치도를 부착하겠습니다.
- 02고객을 맞이할 때는 일어서서 안녕하세요· 무엇을 도와드릴까요·”라고 먼저 친절히 인사를 드린 후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.
- 03업무처리 중에 고객이 방문하신 경우 수업 등을 제외하고는 즉시하던 일을 멈추고 고객의 업무를 처리하겠으며, 부득이한 경우에는 고객께 정중히 양해를 구한 뒤 최대한 빨리 고객의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.
- 04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다른 동료가 그 일을 대행하여 처리하고, 담당자가 있어야만 처리할 수 있는 경우에는 담당자에게 용건을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도록 조치하겠습니다.
- 05고객께서 교무실 및 행정실의 복사기, 전화기, 팩시밀리 등의 사용을 원하실 경우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- 06고객께서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“감사합니다. 안녕히 가십시오.”라고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.
교육행정실 : 전화응대서비스
- 01전화를 주시면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, 받을 때에는 “정성을 다하겠습니다. 안양서중학교 교사(행정직) ○○○입니다.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·” 라고 먼저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.
- 02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요점을 전달하여 민원인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겠으며, 가급적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.
- 03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전화를 주신 고객의 성명, 용건, 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도록 조치하겠습니다.
- 04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“감사합니다. 안녕히계십시오”라고 끝인사를 하고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.
교육행정실 : 우편.팩스.인터넷운영 서비스
- 01고객께서 우편·팩스·인터넷 등으로 민원을 신청하신 경우에는 접수 후 3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.
- 02 우편·팩스·인터넷을 통한 제증명 발급업무는 접수 후 2시간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.
교육행정실 : 민원 행정 서비스
- 01민원서류는 처리기한을 기다리지 않고, 우선적으로 검토하여 처리하고 법령에서 정하지 않은 서류는 일체 요구하지 않겠으며, 기관내부의 협조가 필요할 경우, 담당 직원이 관련 절차를 직접 수행함으로써 고객의 편의를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.
- 02민원을 신청하신 후 동일한 용무로 다시 학교를 방문하시지 않도록 「민원 1회 방문 처리제」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.
- 03처리 기간이 7일 이상인 민원에 대해서는 매 7일마다 처리 진행 상황을 전화 등을 통해 알려드림으로써 고객의 궁금증을 해소하여 드리겠습니다.
- 04민원서류의 신속한 발급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현재 처리 시간 보다 20% 이상 단축하여 처리해 드리겠습니다.
교육행정실 : 교육행정서비스헌장
- 01제증명 발급을 위해 방문한 민원인들에게 도서관을 개방하여 처리시간동안 민원인의 소중한 시간이 낭비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.